우울증은 감정・생각 뿐만 아니라 행동과 인체의 신진대사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통계에 따르면우울증 유병률(有病率)은 50년전에 비해 약 10배가량 높아졌고,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 즈음에는 우울증이 사망과 질병의 중요한 원인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울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대부분 여성 우울증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성들의 우울증 발병률은 약 25%로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여성들은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호르몬 변화를 급격히 겪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도 생화학적 원인으로 인한 우울증을 남성에 비해 쉽게 진단할 수 있는 것이 이유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남성도 우울증에서 자유롭지 않다. 미국에서도 약 3~4천만 명의 남성들이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시도는 여성이 높지만, 자살성공률은 남성이 더 높다.

남성들은 갱년기가 찾아와도 여성들만큼 호르몬의 변화가 크지 않다. 게다가 남성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고, 정신적・육체적으로 강인해야 한다는 고정관념때문에 자신의 감정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여성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이 우울감과 무기력감이라면, 남성 우울증은 화, 짜증, 강박관념, 냉담, 성욕증대, 일중독 등으로 다양하다고 한다. 여성 우울증 환자들은 우울한 감정 자체에 빠져들지만, 남성들은 감정 변화를 부정하고 다른 방향으로 표출하거나 그 우울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동, 오락, 섹스, 알코올, 일 등에 집착하거나 중독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남성 우울증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우울증과는 드러나는 증상과는 차이가 있고 개별적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알아차리기가 어렵다.

[남성 우울증 자가테스트]
다음 각 질문에 대해 자신의 해당되는 점수를 더하면 된다.
0점:거의 그렇지 않다/1점: 아주 가끔 그렇다(몇 달에 한 번)/2점: 가끔 그렇다(1달에 한 번)/3점: 보통 그렇다(1주 혹은 2주에 한 번)/4점: 자주 그렇다(며칠에 한 번)/5점: 대부분 매일 그렇다

1.전에는 전혀 괴롭지 않던 일들이 괴롭게 되었다
2.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
3.뚜렷한 이유 없이 화가 나기도 한다
4.일을 할 때 걱정거리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5.불행한 것 같다
6.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인 것 같다
7.기분을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뭔가가 필요하다
8.전보다 사교적이지 않다
9.쉽게 짜증을 낸다
10.무엇이든 상당히 노력을 기율여야만 되는 것 같다
11.일 속에 파묻혀 지낸다
12.전혀 일을 못하고 마냥 앉아 있다
13.사람을 멀리 하고 무먼가 흥미 있고 스릴 있는 것을 찾는다
14.정말로 아무런 느낌도 없다
15.어느 순간 기분이 시무룩해지거나 변덕스러워지는데 나 자신도 어쩔 도리가 없다
16.인생을 즐기지 않는다
17.활기를 찾기 위해 성관계가 필요하다
18.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19.마음을 돌릴 수 있는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
20.화가 폭발하는데 통제할 수 없다


결과: 0~19점: 비우울 범위
       20~34점: 간헐적으로 우울한 경미한 우울, 이 상태를 주시해야 한다
       35~49점: 중간 수준의 우울, 전문적인 상담을 고려해야 한다
       50~69점: 임상 수준의 우울증 의심,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70점 이상: 우울증이 심각하므로 즉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출처: 남성 우울증 /Archibald D. Hart저 / 조현주・현명호・김정미 공역 / 학지사

사람이라면 일시적인 감정 변화를 겪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감정변화는 주변 환경 혹은 상황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 특별한 질환이 아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무기력함과 우울함을 몇 번 느꼈다고 해서 모두 우울증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몸이 피곤할 때는 만사가 귀찮을 수도 있다. 우울감과 우울증은 분명 다르다. 하지만 오랜 시간 우울감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거나, 그 우울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다른 것에 집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자신의 감정상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Dr.Sihn

TRACKBACK http://shendaifu.tistory.com/trackback/209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